작성일 : 13-05-23 07:14
치매 (Dementia)
 글쓴이 : 푸른마음신경정신과
조회 : 2,004  
치매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인지 기능에 광범위한 장애가 생기는 것을 말한다. 즉 기억력, 지남력(방향감각), 언어 기능, 추상 능력, 판단력 등 전반적인 지적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예전에는 치매를 보통 노망이라고 해서 나이가 들면 일어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생각하였으나 최근에는 치매가 발생한 노인들의 뇌는 정상인의 뇌와는 다른 이상이 있다는 것이 발견됨으로써 노망 증상을 일종의 병적인 것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치매의 30%는 치료가 가능한 원인들에 의해서 발생하므로 조기에 원인을 찾아내어 치료를 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원인 불명의 일반적인 노인성 치매는 완치가 어려운 만성질병이기는 하지만 실제적으로 환자 및 가족들에게 고통을 주는 행동 및 정신적 장애는 대중적인 방법으로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악화되기 전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남아있는 뇌 기능이나 생활 능력을 보존하고 병이 빠르게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가족들은 치매를 하나의 질병으로 인식하고 환자에게 따뜻한 관심과 애정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1. 치매의 종류
① 알쯔하이머형 치매
1906년 Alzheimer가 처음 기술한 것으로 치매의 원인 질병으로 가장 흔하고 원인적 치료가 불가능한 대표적인 치매이다. 50-60대에 나타나며 치매의 진행이 빠르고 보행장애, 발작 등 신경증상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초기에는 길을 잊는다던가, 방의 출입구를 모르거나 장소를 잘 모르게 되며, 점점 진전되면 말기에는 고도의 치매가 된다.

② 혈관성 치매

혈관성 치매의 주원인은 뇌경색과 뇌출혈이다. 손발의 마비, 보행장애, 언어장애등의 신경증상이 나타난다.

③ 알콜성 치매

장기간 음주를 하게 되면 뇌의 기질성 병변이 발생하고 치매를 포함한 여러 가지 정신 신경 증상이 나타나며 이것을 포괄적으로 알콜성 치매라고 한다.
 
2. 경과와 예후
치매의 임상경과는 치매의 원인에 따라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이므로 일률적으로 기술하기는 무척 어려우나 치매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알쯔하이머형 치매와 혈관성 치매의 경우 특징적인 양상을 보인다. 전자에서는 인지기능의 장애가 서서히 일어나서 점점 심해지는 것과 달리, 후자에서는 급작한 발병을 보이고 때로는 계단식의 악화 (stepwise progression) 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적이다.

일반적으로 환자의 신체적 장애는 비교적 후기에 나타나는데 시간이 갈수록 환자는 보행의 장애로 주로 의자와 침대에서만 지내게 되며 전신의 근육 경직이 나타나고 뇨 실금 또는 변 실금이 빈번해진다. 경련성 발작 등이 일부 환자의 말기에서 나타날 수 있다. 치매환자가 사망하는 직접적 원인 중에 가장 흔한 이유는 폐렴, 요로 감염증, 욕창성 궤양 감염 등으로 인한 패혈증(septicemia)이다.